문득

문득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문득>
누구나 참여하고, 모두가 함께하는 문화로운 일상의 득

문득
  • 생활문화 참여
  • 생활문화 이야기

생활문화 이야기

지역의 다채로운 일상 속 생활문화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취향여행 ep.02 여름편 <열정 : Passion>
  • 조회 879
  • 등록일 2022-08-03

우리는 스스로의 취향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또 나의 취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용기가 있나요? 좋아하는 것, 취미, 취향을 기반으로 모인 단체를 우리는 동호회라고 합니다. 동호회는 용감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동호회라는 모임의 일원으로 활동하려면 ‘나’를 알고 드러내기 위한 용기가 아주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 주목하여 생활문화동호회 활동에 대한 용기를 북돋고 응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활동하는 ‘취향회관’인데요! ‘2022 생활문화동호회 활동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서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며 의미를 나눌 수 있는 공연전시형 생활문화동호회 프로그램을 기획한 ‘취향회관’의 정유라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Q. ‘취향회관’에 대한 소개 부탁 드려요.

바쁜 시간 속에 치이고,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타인의 삶을 부유하며 사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 때 취향회관은 우리가 그런 느낌에 휩쓸리지 않도록 '나'를 찾고 지켜내기 위해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자고 이야기합니다.
그림, 글쓰기, 영화, 우드 카빙, 공예 등의 소모임과 공연, 전시, 강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해보며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사치레를 벗어던지고, 직업도 나이도 실명도 몰라서 더욱 각자의 온전한 취향과 나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곳입니다.

Q. 어떤 의미에서 ‘취향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하셨는지와 함께 ‘생활문화동호회 지원 사업’을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흔히 생활문화축제나 공연이라 하면 왠지 지인들이나 이미 형성되어 있는 모임과 참여해야 할 것 같거나, 여러 사람과 어울려 외향적으로 즐겨야 할 것 같은 암묵적인 분위기가 있어 함께 하고 싶지만 ‘혼자’ 행사에 참여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이자 제각각의 스타일로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면 참여자 모두가 조금 더 편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생활문화동호회라는 사업을 발견하게 되었고, 여러 팀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금 더 확장해서 '개인 존중' 지역 페스티벌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천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른 생활문화동호회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어떤 목표로 지금의 프로젝트를 함께 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이번 취향여행 프로젝트에 동호회들과 함께 할 수 있었던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취향회관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모임 공간에서 활동하는 다른 동호회들과의 협력입니다. 특히 저희 취향회관, 끄적끄적, 스윙헤드, 클래시크루는 이전에 다른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협업한 경험이 있어 이번 프로젝트 과정에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밖의 나머지 동호회들은 천안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평소 SNS로만 알고 지냈던 팀들에 직접 DM을 보내서 섭외했습니다.
저희 프로젝트의 목표는 외적으로는 '혼자와도 괜찮은' 파티이고, 내적으로는 그렇게 혼자서라도 용기 내 온 사람들이 다양한 동호회를 접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었습니다. 큰 동호회든 작은 동호회든 참여자를 모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프로젝트의 취지에 공감하고 함께 했습니다.
나아가 동호회 회원들끼리만 나누던 결과물을 각 동호회가 모여 공유하고, 응원함으로써 기존의 회원들은 동호회 활동을 더 열심히 참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Q. 오늘 함께하는 동호회는 어떤 동호회들이 있나요? 프로그램과 함께 소개를 부탁드려요

그림 전시는 여러 생활문화작가들이 협업하는 ‘청년예감’ 동호회와 독서 및 글쓰기 동호회 ‘끄적끄적’ 에서 맡아 진행해주셨고, 공연은 ‘투유 프로젝트’ 밴드와 천안 대표 스윙 댄스 동호회 ‘스윙헤드’와 비보이 댄스 ‘로빈’ 그리고 힙합과 실용 댄스를 기반으로 한 ‘클래시크루’ 팀들로 다양한 동호회들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Q. 앞으로 생활문화동호회 활동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 혹은 단체 차원에서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나 이루고 싶은 일들이 있나요?

올해 총 4번의 행사를 함께 진행하는만큼 다양한 참여자들과 교류를 통해 지역에서 장기적인 생활문화 활동이 가능해지기를 바라고, 이 활동을 통해 천안 시민들 그리고 본인의 취미와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재미와 의미를 담은 프로그램으로써 나아가 본인의 취미, 취향 그리고 생각들을 차근차근 담은, 자기 돌봄의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