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문득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문득>
누구나 참여하고, 모두가 함께하는 문화로운 일상의 득

문득
  • 생활문화 참여
  • 생활문화 이야기

생활문화 이야기

지역의 다채로운 일상 속 생활문화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없는 거 빼고 다 있는 생활문화축제 <오정다운DAY>
  • 조회 741
  • 등록일 2022-09-23

없는 거 빼고 다 있는 생활문화축제 <오정다운DAY>

현재 생활문화센터는 지역 내 생활문화 거점 공간으로써 생활문화 가치 확산을 위해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올해 각 지역에서 위치한 생활문화센터에서는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 오늘 소개할 생활문화센터에서는 돗자리 장터, 영화 상영, 놀이, 공연, 전시, 체험, 음식나눔 등 인접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다채롭게 생활문화를 즐길 수 있는 생활문화복합형 소규모 축제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부천 시민들을 위해 ‘없는 거 빼고 다 있는 생활문화축제 <오정다운DAY>’를 운영하고 있는 오정생활문화센터를 소개합니다!

생활문화센터 자체 프로그램 소개

부천시 원도심지역에 위치한 오정생활문화센터는 부천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문화전문인력사업을 통해 문화인력을 지원받아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지역문화진흥원 ‘생활문화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을 통해 마을 생활문화축제인 <오정다운DAY>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없는 거 빼고 다 있는 생활문화축제 ‘오정다운DAY’

<오정다운DAY>는 생활문화동호회와 함께하는 복합생활문화축제입니다. 오정생활문화센터에서 활동하는 공연, 전시, 체험, 캠페인 등 다양한 단체들이 모여서 축제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주 토요일 1시부터 5시까지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정하고 참가를 희망하는 동호회를 모집했습니다. 오정생활문화센터를 이용하는 생활문화동호회의 적극적인 참여로 참가가 모집 홍보를 낸 지 얼마 지나지 않아 10월 축제까지 모든 참여 접수가 마감됐습니다.

첫 행사를 준비하면서 각 동호회 대표자들이 오정생활문화센터에 모였습니다. 몇 차례의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 구성과 시간, 운영방법까지 모든 것을 참여동호회가 직접 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함께 정한 프로그램으로 홍보와 모객도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오정다운DAY, 즐거운 현장 속으로

<오정다운DAY>는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생활문화동호회와 함께하는 복합생활문화제입니다. 공연, 전시, 체험, 원데이클래스, 환경캠페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축제 당일, 오정생활문화센터에는 <오정다운DAY>를 보러온 관람객들로 북적였습니다. 다들 설레는 마음으로 축제를 즐기러 오신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공연시간에는 생활문화공연팀의 버꾸춤, 전통춤, 통기타연주, 라인댄스, 시낭송, 오케스트라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총 2회차로 진행되어 다양한 공연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생활문화센터 입구부터 로비공간에서는 생활문화동호회의 그림들이 전시되었습니다. 공연,체험을 진행하는 중간중간 전시를 관람하며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생활문화체험공간에서는 ‘내 손으로 키우는 식용작물’, ‘테이블야자 테라리움 만들기’, ‘스칸디아모스 얼굴액자 만들기’, ‘프리저브드 하바리움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손으로 직접 식물을 만지도 심어볼 수 있었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꾸며보고 서로 비교하는 재미도 있어 즐거운 체험시간이 되었습니다.

6월은 ‘작은 실천으로 만드는 제로웨이스트’, 7월은 ‘지구의 날, 탄소발자국 줄이기’ 캠페인을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오정생활문화센터 한켠에서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탄소발자국 줄이기’에 대한 의견을 적어보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무리된 <오정다운DAY>였습니다.

interview

오정생활문화센터는 부천시의 원도심지역이고 센터가 지하에 위치해서 사람들이 찾아오기가 어려웠습니다. 2017년 개관 이후 꾸준히 이용하고 있는 생활문화공연, 전시 등의 동호회가 많이 생겨났으나, 여전히 생활문화나 취미활동을 하지 않는 대다수의 시민들에게는 인지도가 낮았습니다. 그래서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이곳에서 활동하는 동호회들이 함께 모여서 다양한 장르의 생활문화를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현재까지 <오정다운DAY>를 진행하며 참여한 생활문화단체의 만족도가 아주 높고, 체험과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시민참여도와 호응도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그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생활문화센터를 찾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분들이 생활문화를 즐기기 위해 생활문화센터를 많이 방문하면 좋겠습니다.

댓글